1. 동양 의학에서

고대 중국의 도교 법규집 Jin Dan Pino에서
금이 최고의 약이라고 생각되었다.

진시황제 때의 학자 Ge Hong은 그의 책
Bao Pu Zi에서 처음으로 금의 약용 이론을
체계화 하였다.

중국의학의 선구자라 일컬어지는 도교의학에
구자결이라는 요법이 있는데, 이것은 동양의학의
침구요법에 해당되는 것이다. 이 구자결의
최고의 치료법은 금자 즉, 금침을 사용한
침 요법과 금단이라 불리는 신약을 복용하는
것이라고 되어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금이 신경 안정 작용을 도우며, 유독성 물질을 체내 밖으로 배출 시키는
해독작용이 있고 또, 피부 정화 작용 능력이 있어 피부병에도 유효함을 말하고 있다.

중국의 방약합편중국약학 대사전에서도 역시 금의 의약적 효능을 자세히 말하고 있다.









2. 서양 의학에서

고대 로마의 박물학자 플리니우스는 금이 피부 궤양 치유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으며 중세의 의사들은 물약에 금가루를 풀어 노화방지 약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1890년 경에는 Koch에 의해 금의 결핵균 증식 억제 작용이 발견되었고, 1930년경 Forestier에 의해 만성관절류마티스 치료에 금의 유효성이 입증되었 으며, 1960년 이후에는 미국, 영국 등에서도 그 유효성이 인정되어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1980년대에는 독일에서 경구 금제제 (Auranofin)가 임상 사용되기 시작 하여 그 수요가 더욱 더 확대되어 가고 있다.

현재에는 주사제로도 사용되고 있다. 주사 된 금은 생체 내에서 신장, 간장, 부신, 임파선, 비장, 골수 등에 고농도로 분포되어 지고, 관절조직, 근, 피부, 모발, 손톱 등의 게라틴 함유 조직에는 적은 것으로 판명되어 있다.

또한, 금의 주된 배설 경로는 신장이고 금의 축적성이 그 약리 효과의 지속성과 관련한다는 보도가 있다.
현대 의학의 금의 약효 기록은 금 입자를 악성 종양 속에 넣어 암세포를 죽인다고 말하고 있다.
Copyright ⓒ 2001 DongYang Gold Silver Leaf & Powder Ind., Co. All rights reserved
tel. +82 (0)2 735 1600 / 4404 fax. +82 (0)2 735 1038